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동인증서보다 더 간편한 금융인증서 발급 관리 방법(Q&A)

by 컴블러 2023. 5. 11.

목차

    지난 시간에는 공동인증서 발급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이번 시간에는 공동인증서보다 유효기간이 3년으로 더 길고 6자리 PIN번호로 빠르고 간편하게 접속 가능하며, 클라우드라는 인터넷상의 저장소(금융결제원 내부서버)에 인증서를 보관하여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인 금융인증서 발급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관리 방법


     

    금융인증서 발급

    금융인증서는 발급수수료가 무료이며, 1인 1 인증서로 공동인증서와 중복발급 가능합니다.
    발급 경로는 인터넷뱅/스마트뱅킹의 인증센터 내에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 화면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농협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 이동하기 (PC)

     

     


     

     

    관리 방법(Q&A)

     

    Q.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A. 금융인증서 vs 공동인증서

    구분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개수 1인 1 인증서(공동인증서와 중복발급가능) 1인 1 인증서
    대상고객 개인 개인 및 기업
    저장매체 클라우드(금융결제원) 저장소 PC, 휴대폰 등 기기 내 공유(NPKI)폴더
    이동/복사 불필요(클라우드 연결 이용) 필요(PC <ㅡ> 스마트폰 내보내기 등)
    용도 모든 전자거래
    (단, 일부사이트 정책에 따라 금융인증서를 통한
    인증이 불가능할 수 있음) 
    금융결제원-은행/보험/신용카드/정부민원 등 제한적
    코스콤, 한국정보인증-모든 전자거래(범용)
    수수료 무료 개인(금융결제원)-무료
    그 외(개인범용/기업용)-유료
    비밀번호 숫자6자리 PIN 혼합 10자리 이상(영문+숫자+특수문자)
    유효기간 3년 1년

     

    Q. 발급받은 금융인증서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A. 먼저 금융인증서를 사용하고자 하는 기기(PC 또는 모바일)에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 계정을 등록하고, 로그인 등 금융인증서비스 필요시, 등록된 기기에서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연결하여 "이름, 휴대폰번호, 생년월일 8자리"만 입력하면 언제 어디서든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휴대폰이 본인 명의가 아니더라도 금융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나요?

    A. 네, 본인 명의 휴대폰이 아니더라도 "이름, 휴대폰번호, 생년월일(8자리)"만 입력하면 클라우드를 생성할 수 있고, 언제든 연결할 수 있습니다.

    • 본인 명의 휴대폰이 2개인 경우, 모든 휴대폰에서 인증서를 사용하는 법
      ① A 휴대폰 번호로 클라우드 개설 및 인증서 발급/저장 후,
      ② B 휴대폰에서 클라우드 연결 시 "이름 + A 휴대폰번호 + 생년월일" 입력하여 A 휴대폰으로 SMS인증을 받아서 인증서 사용 가능
    • 모바일 기기는 최초 1회 클라우드 연결 후 자동 연결되므로, 앱 삭제 또는 클라우드 연결 해제를 하지 않는 이상, 다음번 사용부터는 휴대폰 SMS인증 생략되어 편리하게 사용 가능.

     

     

    Q. 휴대폰 번호가 변경되면 어떻게 하나요?

    A. 금융인증서는 보안을 위하여 인증서의 복사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휴대폰 번호 변경 시, 변경된 휴대폰번호로 새로운 클라우드 계정을 생성하고(이름 + 변경된 휴대폰번호 + 생년월일) 새로운 클라우드에 기기등록 및 금융인증서를 재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Q. 휴대폰 번호는 바뀌지 않고, 기기만 변경한 경우 계속 이용가능한가요?

    A. 네, 휴대폰 번호를 바꾸지 않은 경우 기존에 생성한 클라우드를 그대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기기를 변경했기 때문에 등록되지 않은 새로운 기기에서 금융인증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기기등록이 필요합니다. 

     

    Q. 금융인증서를 사용하던 휴대폰을 분실하면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A. 클라우드 자동연결이 설정된 휴대폰 등의 기기를 분실할 경우에는 인증센터→금융인증서 관리→금융인증서비스(클라우드) 연결→탈퇴하기 후, 클라우드 재개설 및 인증서를 재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Q. 클라우드 자동연결은 어떤 기능인가요?

    A. 금융인증서비스는 클라우드에 등록한 기기(PC, 모바일)에서만 인증서를 발급하고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인증서 사용 시 매번 클라우드 연결을 위해 이름, 휴대폰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최초 1회 클라우드에 기기를 "자동연결" 해 놓으면 등록한 기기에서는 고객정보를 반복 입력하는 번거로움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앱(App)
      최초 1회 클라우드에 기기를 등록하면 앱을 삭제하거나 휴대폰을 교체하기 전까지는 추가적인 기기등록 절차 없이 금융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PC(또는 모바일 Web)
      최초 1회 클라우드에 등록하면 웹설정 초기화(캐시 삭제 등) 하기 전까지 추가적인 기기등록 절차 없이 금융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가족이 함께 사용하는 PC에서 가족 구성원이 각각 클라우드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1개의 기기에서는 1개의 클라우드 연결만 가능합니다. 이때, 클라우드에 등록하는 기기는 브라우저 또는 앱별로 구분합니다. 크롬이나 엣지 등 각각의 브라우저에 서로 다른 가족의 클라우드를 연결하여 이용하시거나, 해당 PC에 연결된 클라우드 등록을 해제하고, 이용하고자 하는 클라우드에 해당 PC를 새로 등록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 클라우드에는 본인 금융인증서만 저장할 수 있나요?(타인 인증서도 저장할 수 있나요?)

    A. 본인의 인증서는 본인만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미성년 자녀 등 금융인증서를 직접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를 지원하기 위해 타인의 금융인증서를 클라우드에 저장/이용할 수는 있습니다.

    • 미성년자(A)의 금융인증서를 어머니(B)의 휴대폰(클라우드)에서 사용하는 법.
      ① 미성년자(A)의 인증서 발급절차에서 클라우드 연결 시 "어머니의 이름(B) + 휴대폰번호(B) + 생년월일(B)을 입력
      ② 어머니(B)의 클라우드 안에 미성년자(A)의 인증서가 발급/저장
      ③ 차후 어머니(B)는 본인의 클라우드 안에 저장된 본인 인증서(B)와 미성년자의 인증서(A)를 각각 선택하여 사용 가능.

    Q. 비밀번호 변경을 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A. 현재 비밀번호를 알고 있어야 변경이 가능하며, 잊어버린 경우 재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 현재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경우: 인증센터→금융인증서 관리→금융인증서비스(클라우드) 연결→인증서 관리→비밀번호 변경 
    • 현재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 인증센터→금융인증서→인증서 발급/재발급 

    Q. 비밀번호를 연속 10회 잘못 입력하여 잠김 상태가 되었을 경우, 잠김 해제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잠김 상태가 된 경우, 사용하실 수 없으며 다시 재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인증센터→금융인증서→인증서 발급/재발급)

     

     

     


     

     

    마무리

    현재 금융인증서의 사용범위가 공동인증서와 거의 대등하다고 할 정도로 많이 넓어지고 활성화되었습니다.
    구글 정책으로 공동인증서의 사용이 많이 불편해짐에 따라 이동 및 복사, 인증번호방식, 유효기간 등이 공동인증서보다 훨씬 간편하기 때문에 기존에 공동인증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차츰 금융인증서로 갈아타 보시는 게 어떨까 합니다.

    댓글